‘지난 3년간의 전쟁’..코로나19 시작부터 마스크 해제 까지

Date:

Share post:

지난 2020년 1월 20일,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지내던 우리의 일상 속에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이웃간의 친밀한 대화도 친구와의 밥 한 끼 약속도 당연함이 아닌 서로 간의 조심스러움이 되어버린 시점이다.

코로나19 시작은 지난 2019년 12월 21일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했다. 발열 또는 오한, 기침과 근육통, 냄새를 맡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확진자가 국내로 들어와 확진 판정을 받게 되었고,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2개월만에 순식간에 확진자는 1000명을 돌파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사망자도 증가했다. 코로나19는 전세계적으로 순식간에 퍼지면서 세계 보건 기구(WHO)는 결국, 국제 공중 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사람과의 싸움도 번져

마스크 싸움
jtbc 뉴스 영상 캡처

지난 2020년 10월,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심각하게 늘어남에 따라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를 내렸다.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을 통해 감염이 되는 것이며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만으로도 감염률이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과의 대화 조차도 꺼려지게 되는 시대가 되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에 대한 싸움이 번지기 시작했다. 지난 2020년 10월 어느 한 술집을 운영하는 A씨는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손님 B씨에게 ‘마스크 좀 제대로 착용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돌아오는 것 일방적인 폭행이었다.

그런가 하면 지난 2020년 6월 서울 지하철 7호선에서 턱에 마스크를 걸친 남성 A씨를 향해 여성 B씨는 ‘마스크를 올려 써 달라’는 말에 A씨는 B씨에게 욕설을 퍼붓기 시작했다. 갈등이 깊어지자 A씨는 B씨에게 폭행을 하려고 하였으며, 결국 경찰이 출동 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또, 같은 해 12월 한 편의점을 운영하는 남성 A씨는 턱에 마스크를 걸치고 들어오는 남성 B씨에게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매장에 들어올 수 없다’고 말했고, B씨는 편의점을 나가 다른 일행 C씨와 함께 편의점으로 들어와 A씨에게 욕설을 퍼붓고 폭행까지 저질렀다.

‘마기꾼’ 신조어 등장..뷰티업계 매출 하락세

셔터톡스 마스크
셔터톡스

마스크가 우리의 일상이 되면서 ‘마기꾼’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마스크와 사기꾼을 합성한 뜻으로 마스크를 쓰면 외모가 멋져보여 속을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마스크를 쓰고 소개팅을 하다 식사 때 마스크를 벗은 모습에 실망하는 사람들이 많아 오히려 마스크를 벗는 것이 꺼려진다는 이야기가 많다.

뉴스 커뮤니티 유튜브 채널 ‘하이니티’에서는 “마스크를 벗게 되면 외모 평가를 받게 될까 두렵다”,”외모에 대한 기준이 더 심해진 것 같다”는 등의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다.

마스크로 인해 뷰티업계 매출도 하락세였다. 마스크 속에 있는 피부는 온도가 상승하고 습해지면서 트러블이 자주 올라오게 된다. 또 건강한 피부도 마스크 쓸림에 의해 지루성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이 생기게 되면서 ‘화장을 하지 말자’는 의견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뷰티 업계 매출은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진정과 보습에 집중이 된 베이스 제품들이 출시 되기 시작했다. 소비자들도 마스크를 쓰더라도 진정이 되며 보습이 되는 제품들을 찾기 시작했다.

‘달라진 문화’..마스크 해제까지

결혼
pixabay

지난 3년 동안 마스크를 써야 하는 코로나19를 겪게 되면서 이전과는 달라진 문화가 많아졌다. 결혼식보다는 가구나 가전 등 혼수에 비용을 투자하는 예비 부부가 늘어났으며 해외보다는 국내로 신혼 여행을 가는 분들이 많아졌다. 또, 많은 프렌차이즈나 음식점에서도 무인 시스템 키오스크를 입점하여 주문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점점 사람이 많은 곳이 아닌 적은 곳으로,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바뀌게 되는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많은 문화가 달라진 가운데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겨울만 되면 확진자가 늘어나게 만들었던 코로나19는 2022년 겨울이 되서야 점차 진정이 되기 시작했다. 이곳 저곳에서는 ‘이제 마스크 자율로 해달라’,’다른 나라는 이미 마스크 해제다’ 등의 요구들이 쏟아져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23년 1월 30일부터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긴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대중교통과 병원, 약국 등 제외다. 올 해 겨울이 되기 전에는 마스크를 완전히 해제하고 일상이 회복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코로나와의 전쟁으로 우리는 일상이라는 익숙함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천단비 기자
천단비 기자
watchdb01@gmail.com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많이 본 기사

당일 월변 대출 BEST 3

당일 원변 대출을 하게 되는 경우는 보통 갑작스럽게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생겼을 때 빠르게 금전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대출입니다....

만19세 소액대출 추천과 특징에 대해

만19세 소액대출은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만19세 청년층에게도 대출을 할 수 있는 금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간편한...

부동산 경락잔금 대출 추천 및 장점

부동산 경락잔금 대출을 통해서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부족한 자금을 보충해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주로...

무서류 인터넷 즉시대출 가능한 곳 알아보기

무서류 인터넷 즉시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서 자금을 해결하기 위해서 효과적으로 대출을 할 수...